MY MENU

모유수유

제목

모유수유 방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12.24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3342
내용

1.혼합 수유 중인데 완전 모유 수유로 바꾸는 법을 알려주세요.

→부족한 젖양을 파악하고 보충 수유를 서서히 줄이세요.

젖양 느는 속도가 아기의 성장을 따라가지 못할 때는 분유로 영양을 보충해 주어야 탈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분유 800cc를 젖병에 타서 충분히 먹여 아기가 한 번에 먹는양을 알아 둡니다. 만일 아기의 양이 60cc라면 다음 수유할 때는 양쪽 젖을 15~20분씩 번갈아서 30~40분 동안 물린 후,바로 분유60cc를 타서 먹여봅니다. 그러면 60cc에서 남은 분유만큼을 뺀 양이 아기가 한 번 수유할 때 부족한 젖양입니다.

아이에게 부족한 젖양을 알았다면, 그다음부터는 부족한 젖양의 반만 보충 수유해야 합니다. 산모와 아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1주일 정도만 보충 수유를 하면 아기의 양은 채워주고 탈수를 예방하면서 모유 수유에 성공할 수 있어요. 보충 수유 양을 조금씩 줄여 주세요.

2.우리 아기는 하루 종일 젖을 먹고 싶어 해요.

→신생아인 경우에는 아기가 원할 때마다 자주 물리세요.

아기의 몸무게가 빨리 증가하는 시기가 있는데 생후1~2,3,6,3개월,6개월이 그 때입니다. 이 시기에는 먹는 양이 늘기 때문에 아기가 원할 때마다 자주 젖을 물리도록 하세요. 이후에는 자주 먹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3.한쪽 젖을 빨려고 하지 않아요.

→잘 안 빨려고 하는 쪽을 먼저 물리세요.

아기에 따라 한쪽 젖을 잘 안 빨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잘 안 빨려고 하는 쪽의 젖을 먼저 물리세요. 아기가 짜증내지 않고 잘 빠는 쪽만 물리면 젖양이 늘어나 아기는 점점 한쪽 젖만 선호하게 되고, 잘 빨리지 않는 쪽은 결국 말라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4.쌍둥이 모유 수유할 때 어떤 자세가 가장 편한가요?

→럭비공 안기 자세가 가장 편합니다.

쌍둥이에게 모유 수유할 때는 이중 럭비공 안기 자세가 가장 편합니다. 2명을 동시에 수유할 수 있고 엄마의 허리가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게 수유 할 수 있습니다.

5.아기가 젖 먹다가 사레가 자주 들려요.

→전유를 5분 정도 짜낸 다음 수유하세요.

엄마 젖양이 많은 경우 배고픈 상태에서 급하게 젖을 빨다가 사레가 들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전유를 5분 정도 짜버린 후 수유하면 사레들리지 않고 먹일 수 있습니다.

6.2개월 후에 출근해야 하는데, 직장에서 필요한 유축도구 구입 요령 좀 알려주세요.

→저장 팩과 아이스박스는 꼭 필요합니다.

직장에서 유축하려면 모유 저장 팩과 아이스박스가 꼭 필요합니다. 모유는 손으로 짜는 것이 잘 나오고 소음도 없어 좋지만, 연습이 부족하다면 유축기가 필요합니다. 모유 저장팩은 만져 봤을 때 약간 두께감이 있고,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얇고 뻣뻣한 것은 냉동시켰을 때 쉽게 터지기 때문에 애써 유축 한 모유를 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에 냉동실이 없을 경우 아이스박스는 모유 저장팩 5~6개가 들어갈 정도의 크기면 충분합니다.

7.모유 수유만 한 아기인데 젖병을 빨지 않으려고 해요.

→스푼식 젖병이나 빨대컵을 이용해 보세요.

아기가 꼭 젖병을 빨아야 된다는 원칙은 없습니다. 아기에 따라서는 젖병은 안 물어도 스푼식 젖병이나 빨대 컵에는 적응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8.아기가 대변을 하루에 10번봐요.

→하루에 대소변 기저귀 10~20개가 정상입니다.

아기가 젖을 먹을 때 대변을 보는 것은 모유가 바로 대변으로 나가는 것이 아니라 빠는 운동이 장을 자극해서 장에 있던 찌꺼기가 배설되는 것입니다. 또 아기에 다라 대변을 12번씩 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대변과 소변 기저귀를 합해서 하루에 10~20개 정도면 정상입니다. 이런 아기들도 6주가 지나면 한 번에 먹는 양도 늘고, 대변 횟수도 줄어들게 됩니다. 반대로 아기에 따라서는 1주일 정도 대변을 나 보는 경우도 있는데,잘 놀고 잘 먹는다면 모두 정상입니다.

9.노리개 젖꼭지를 계속 물려도 될까요?

→가능하면 빨리 중단하세요.

아기가 젖 물릴 시간이 안 됐는데 칭얼댄다면 기저귀가 젖었다든지, 누워 있는 것이 불편하다든지 어떤 다른 이유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기에게 계속 노리개 젖꼭지를 물려 해결할 경우 배고픔을 덜 느끼기 때문에 수유 간격이 길어져 체중증가가 잘 안 되고, 모유 수유를 일찍 중단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또 잘 소독해 주지 않으면 아구창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10.B형 간염 보균자인데 모유 수유가 가능할까요?

엄마가 B형 간엽 백신과 면역 글로블린을 맞는다면 괜찮습니다.

엄마가 되기 위한 준비 중에서 B형 간염에 대한 감염 여부를 산전에 꼭 확인해 보세요. 만약 B형 간염 백신과 면역 글로블린을 맞는다면 괜찮습니다.

11.모유 수유 중 임신이 되었습니다. 모유 수유를 계속해도 될까요?

→자궁에 통증이 있다면 젖떼기를 고려하세요.

대개는 임신 중에도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아이 때 조산기가 있었다거나 이번 임신 중에 자궁에 통증 또는 출혈이 있거나 체중이 계속 감소한다면 젖떼기를 고려해야합니다.

12.유방 성형 수술을 했는데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나요?

→수술의 종류와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유방 성형 후에도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는지 여부는 수술의 종류와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수술로 인해 유관이나 주요 신경에 손상을 입지 않았다면 모유 수유에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수술 부위가 유륜 주위라면 유관에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1
1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