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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 일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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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0~3세 오감자극 교육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12.2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654
내용
1) 전뇌가 고루 발달하도록 다양한 영역의 자극을 주라 
  
  : 
머리의 좋고 나쁨은 신경세포회로의 치밀한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신경세포의 회로는  
  : 
 3세까지 일생을  해서 가장 활발하게 발달한다 시기는 다른 시기와 달리 고도의  
  : 
정신 활동을 담당하는 대뇌피질을 이루는 부분 전두엽두정엽후두엽이 골고루  
  : 
달한다따라서  시기에는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왕성하게  달받을  있도록 하는  
  : 
것이 두뇌발달의 기초가 된다.  
    
  2) 
오감 학습으로 두뇌발달을 극대화시켜라 
  
  : 
 시기는 뇌의 어느  부분이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모든 부분이 골고루 왕성하게  
  : 
발달하기 때문에 어느  쪽으로 편중된 학습은 좋지 않다독서만 많이 시킨다든지 
  : 
 교육을 무리하게 시킨다든지카드 학습을 지속적으로 시키는 등의 일방적이고 편중 
  : 
 학습 방법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강아지에 대해 학습한다고   강아지가 그려 
  : 
 그림책이나 비디오를 보여주는 것보다는 직접 강아지를 보여주고(시각자극), 만지고  
  : 
느끼며(촉각자극), 냄새를 맡고(후각자극), 강아지가 멍멍 짖는 소리를 듣는(청각자극
  : 
 오감을 골고루 자극시키는 종합교육이 되어야 두뇌발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 
오감학습을 통해 두뇌를 자극할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발달이 효과적으 
  : 
 계속된다 잠깐  치듯이 지나가는 정보는 신경회로를 만들긴 하지만 없어지 
  : 
 만다지속적으로 정보를 주어야 신경회로가 튼튼하고 치밀하게 자리를 잡는다
    
  3) 
깊은   자는 아이의 머리가 좋다
  
  : 
아기들의 뇌는 신경세포는 있지만 신경회로가 발달하지 않아서 매우 엉성한 두뇌구조를  
  : 
갖고 있다그러나  태어난 아기가 보고 듣고 느끼는 정보의 양은 엄청나다사방에서  
  : 
전해져오는 모든 정보를 맛있는 음식을 먹듯  자꾸 받아들이게 되므로 아기의 뇌는  
  : 
 지친다활동량이 그만큼 많기 때문이다정보를 받아들이기에 지친 아기는 잠에  
  : 
져든다그래서 갓난 아기들은 하루 대부분을 자면서 보낸다자면서 뇌세포가 쉬게  
  : 
 기억을 재정비하는데 이과정에서 기억력이 강화된다만일 아이가 잠을 안자고 보챈 
  : 
다면 빨리  원인을 찾아  고쳐주는 것이 좋다 발달에는  자는 것이 중요하기  
  : 
때문이다
    
  4) 
부지런히 손놀림을 시키고 손으로 하는 놀이를 제공하라 
  
  : 
뇌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이 손을 관할하는 부위인체  부위의 기능을  
  : 
장하는 뇌의 지도를 만들면뇌의 핵심 부분인 운동중추 사령실 면적의 30% 손에  
  : 
한다뇌지도에서는 손과 혀가 크고 몸통은 아주 작은 기형적인 모습이다이론적으 
  : 
  근육이 발달하는 시기는 생후 18개월 이후이지만갓난 아기 때부터의 손놀림이  
  : 
발달에 도움이 되므로 시기와 관계없이 손으로 하는 놀이를 자주 시키는 것이 좋다
    
  5) 
가능하면 많이 기어다니게 하라 
  
  : 
아기는  눈을 집중시키지 못한다아기가 기어다니기 시작하면 소파나 식탁 등에 부딪 
  : 
히게 된다이런 과정  통해서  눈을 사용해야  필요성을 느끼고 점차 움직일   
  : 
시야를 정해서 자기가 가고 있는 곳을    모아 바라본다 과정에서 시각 자극이  
  : 
먼저 이루어지지만아기가  눈을 집중시켜서 목적지를 정해   기어가는 행동은  
  : 
두뇌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기기 위해서는  팔과  다리의 균형과 힘을 맞춰 
  : 
 하는데그러면서 아기는 좌뇌와 우뇌의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진다신발을 신을  
  : 
때나 물건을 잡으려   왼쪽 오른쪽의 방향 감각을 일깨워주며구르기 놀이를    
  : 
왼쪽으로 번갈아 구르게 하는 것도   우뇌 모두를 자극해서 균형적으로 발달을 유도 
  : 
하는 방법.  
    
  6) 
올바른 식습관이 두뇌발달을 촉진한다
  
  : 
피부는 태내에서 발생 시기에 뇌와 같은 외배엽에서 나와 발달하기 때문에뇌와는 형제 
  : 
간으로 ‘제2 뇌’라고  불린다뇌와 형제간인 피부는 뇌와 풍부한 신경회로로 연결되 
  : 
 서로 정보를 주고받기 때문에 아주 약한 자극도 뇌에  전달된다따라서 피부감각 
  : 
 발달시키는 것이   발달과 연결된다아이와 목욕을 같이  면서 아이 피부 씻겨 
  , 
주기아이 머리나 등을 자주 쓰다듬어 주기자주 안아주기볼에 뽀뽀하기업어주기,  
  : 
 사지 해주기  사랑이 담긴 잦은 피부 접촉은 아이의 두뇌발달을 촉진시키는 효과뿐 
  : 
 아니라 정서 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7) 
스킨십은 두뇌 발달과 직결 
  
  : 
손이 뇌에서 넓은 부위를 차지하는 만큼 입과 혀도 뇌에서 넓은 부위를 차지한다음식 
  , 
 혀에서 굴려가며 씹어먹고 맛을 느끼는 과정은 아이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 
아이 스스로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씹어먹는 습관을 들이고 다양한 음식의  
  , 
맛을 입과 혀로 느끼게 하는 것은 그대로 뇌에 자극을 주며 그러한 자극은  신경회로 
  ,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 
요즘 아침식사를 소홀히 하는 엄마들이 많은데 이건 바람직하지 않다깊이 잠에 빠져든  
  , 
시간에는 신체의 모든 장기도 수면상태에 빠진다깨어나면서부터 장기도 서서히 활동 
  , 
 시작하는데 신체가 움직이려면 에너지가  요하다특히 뇌가 활동하는데는 굉장한  
  , 
에너지가 필요하다뇌의 에너지는 당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아이에게 아침 식사를 꼬박 
  , 
꼬박 챙겨 먹이기만 해도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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