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일반 정보
- 아이가 누워 있을 때 한쪽으로 가서 아이 이름을 불러 본다.
: 아이가 눈을 움직이거나 소리 나는쪽으로 고개를 돌릴 때까지 계속 부르고, 다시 반대
: 편에서 이름을 부른다.
- 아이를 엄마 얼굴에 가까이에 대고 눈을 들여다 보면서 말한다.
: TV나 라디오에서 나오는 소리는 잡음으로만 들릴 뿐 부모가 걸어주는 말만큼 효과적
: 인것은 없다.
- 자주 말해 준다.
: 엄마가 하는 모든 일을 말로 전해준다. 옷을 입으면서, 집안 일을 하면서 엄마가 하는
: 동작과 내용을 가능한 많 은 종류의 단어를 써서 말해 준다.
- 아이를 안고 머리를 받쳐 든 뒤 빙빙 돌거나, 아이 등을 어른 배 앞쪽으로 안고 앞을 보게 한다.
: 공간에 대한 감각과 균형 감각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성장하는 뇌의 지도를 만들면, 뇌의 핵심 부분인 운동중추 사령실 면적의 30%가 손에
: 해당한다. 뇌지도에서는 손과 입, 혀가 크고 몸통은 아주 작은 기형적인 모습니다. 이론
: 적으로 손 근육이 발달하는 시기는 생후 18개월 이후이지만, 갓난 아기 때부터의 손놀림
: 이 발달에 도움이 되므로 시기와 관계없이 손으로 하는 놀이를 자주 시키는 것이 좋다.
- 엄마의 얼굴을 가까이 대고 엄마의 얼굴 표정을 여러 가지로 바꿔본다.
: 아기는 두 눈을 집중시키지 못한다. 아기가 기어다니기 시작하면 소파나 식탁 등에 부딪
: 히게 된다. 이런 과정 을 통해서 두 눈을 사용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점차 움직일 때
: 시야를 정해서 자기가 가고 있는 곳을 두 눈 을 모아 바라본다. 이 과정에서 시각 자극이
: 먼저 이루어지지만, 아기가 두 눈을 집중시켜서 목적지를 정해 놓 고 기어가는 행동은
: 두뇌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기기 위해서는 두 팔과 두 다리의 균형과 힘을 맞춰
: 야 하는데, 그러면서 아기는 좌뇌와 우뇌의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진다. 신발을 신을
: 때나 물건을 잡으려 할 때 왼쪽 오른쪽의 방향 감각을 일깨워주며, 구르기 놀이를 할 때
: 왼쪽으로 번갈아 구르게 하는 것도 좌 뇌 우뇌 모두를 자극해서 균형적으로 발달을 유도
: 하는 방법.
- 조용한 음악, 특히 같은 패턴과 리듬이 반복되는 클래식 음악을 접하게 되면
- 시간과 공간의 감각과 관련된 뇌기능을 자극하기 때문에 수학, 공학 등의 능력이
- 발달하게 된다.
- 아이를 여러 가지 감각에 노출시켜 주면 자신과 세계에 대한 자각심이 넓어진다.
: 아이의 팔을 명주, 모직, 면직 등 여러 가지 섬유로 문질러 준다거나 다른 냄새가 나는
: 물건을 주고 냄새를 맡게 하는 일 등이다.
[매일신문.03.06.유보춘(종로정신과의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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