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일반 정보
내용
1) 전뇌가 고루 발달하도록 다양한 영역의 자극을 주라
: 머리의 좋고 나쁨은 신경세포회로의 치밀한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신경세포의 회로는
: 만 3세까지 일생을 통 해서 가장 활발하게 발달한다. 이 시기는 다른 시기와 달리 고도의
: 정신 활동을 담당하는 대뇌피질을 이루는 부분, 즉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이 골고루 발
: 달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왕성하게 전 달받을 수 있도록 하는
: 것이 두뇌발달의 기초가 된다.
2) 오감 학습으로 두뇌발달을 극대화시켜라
: 이 시기는 뇌의 어느 한 부분이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부분이 골고루 왕성하게
: 발달하기 때문에 어느 한 쪽으로 편중된 학습은 좋지 않다. 독서만 많이 시킨다든지, 언
: 어 교육을 무리하게 시킨다든지, 카드 학습을 지속적으로 시키는 등의 일방적이고 편중
: 된 학습 방법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강아지에 대해 학습한다고 하 면 강아지가 그려
: 진 그림책이나 비디오를 보여주는 것보다는 직접 강아지를 보여주고(시각자극), 만지고
: 느끼며(촉각자극), 냄새를 맡고(후각자극), 강아지가 멍멍 짖는 소리를 듣는(청각자극)
: 등 오감을 골고루 자극시키는 종합교육이 되어야 두뇌발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 오감학습을 통해 두뇌를 자극할 때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뇌 발달이 효과적으
: 로 계속된다. 즉 잠깐 스 치듯이 지나가는 정보는 신경회로를 만들긴 하지만, 곧 없어지
: 고 만다. 지속적으로 정보를 주어야 신경회로가 튼튼하고 치밀하게 자리를 잡는다.
3) 깊은 잠 잘 자는 아이의 머리가 좋다.
: 아기들의 뇌는 신경세포는 있지만 신경회로가 발달하지 않아서 매우 엉성한 두뇌구조를
: 갖고 있다. 그러나 갓 태어난 아기가 보고 듣고 느끼는 정보의 양은 엄청나다. 사방에서
: 전해져오는 모든 정보를 맛있는 음식을 먹듯 이 자꾸 받아들이게 되므로 아기의 뇌는 쉽
: 게 지친다. 활동량이 그만큼 많기 때문이다. 정보를 받아들이기에 지친 아기는 잠에 빠
: 져든다. 그래서 갓난 아기들은 하루 대부분을 자면서 보낸다. 자면서 뇌세포가 쉬게 되
: 고 기억을 재정비하는데 이과정에서 기억력이 강화된다. 만일 아이가 잠을 안자고 보챈
: 다면 빨리 그 원인을 찾아 서 고쳐주는 것이 좋다. 뇌 발달에는 푹 자는 것이 중요하기
: 때문이다.
4) 부지런히 손놀림을 시키고 손으로 하는 놀이를 제공하라
: 뇌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이 손을 관할하는 부위. 인체 각 부위의 기능을 관
: 장하는 뇌의 지도를 만들면, 뇌의 핵심 부분인 운동중추 사령실 면적의 30%가 손에 해
: 한다. 뇌지도에서는 손과 입, 혀가 크고 몸통은 아주 작은 기형적인 모습이다. 이론적으
: 로 손 근육이 발달하는 시기는 생후 18개월 이후이지만, 갓난 아기 때부터의 손놀림이
: 발달에 도움이 되므로 시기와 관계없이 손으로 하는 놀이를 자주 시키는 것이 좋다.
5) 가능하면 많이 기어다니게 하라
: 아기는 두 눈을 집중시키지 못한다. 아기가 기어다니기 시작하면 소파나 식탁 등에 부딪
: 히게 된다. 이런 과정 을 통해서 두 눈을 사용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점차 움직일 때
: 시야를 정해서 자기가 가고 있는 곳을 두 눈 을 모아 바라본다. 이 과정에서 시각 자극이
: 먼저 이루어지지만, 아기가 두 눈을 집중시켜서 목적지를 정해 놓 고 기어가는 행동은
: 두뇌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기기 위해서는 두 팔과 두 다리의 균형과 힘을 맞춰
: 야 하는데, 그러면서 아기는 좌뇌와 우뇌의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진다. 신발을 신을
: 때나 물건을 잡으려 할 때 왼쪽 오른쪽의 방향 감각을 일깨워주며, 구르기 놀이를 할 때
: 왼쪽으로 번갈아 구르게 하는 것도 좌 뇌 우뇌 모두를 자극해서 균형적으로 발달을 유도
: 하는 방법.
6) 올바른 식습관이 두뇌발달을 촉진한다.
: 피부는 태내에서 발생 시기에 뇌와 같은 외배엽에서 나와 발달하기 때문에, 뇌와는 형제
: 간으로 ‘제2의 뇌’라고 도 불린다. 뇌와 형제간인 피부는 뇌와 풍부한 신경회로로 연결되
: 어 서로 정보를 주고받기 때문에 아주 약한 자극도 뇌에 잘 전달된다. 따라서 피부감각
: 을 발달시키는 것이 곧 뇌 발달과 연결된다. 아이와 목욕을 같이 하 면서 아이 피부 씻겨
, 주기, 아이 머리나 등을 자주 쓰다듬어 주기, 자주 안아주기, 볼에 뽀뽀하기, 업어주기,
: 마 사지 해주기 등 사랑이 담긴 잦은 피부 접촉은 아이의 두뇌발달을 촉진시키는 효과뿐
: 만 아니라 정서 안정에도 큰 도움을 준다.
7) 스킨십은 두뇌 발달과 직결
: 손이 뇌에서 넓은 부위를 차지하는 만큼 입과 혀도 뇌에서 넓은 부위를 차지한다. 음식
, 을 혀에서 굴려가며 씹어먹고 맛을 느끼는 과정은 아이의 뇌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
, 다. 아이 스스로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꼭 꼭 씹어먹는 습관을 들이고 다양한 음식의
, 맛을 입과 혀로 느끼게 하는 것은 그대로 뇌에 자극을 주며 그러한 자극은 뇌 신경회로
, 를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 요즘 아침식사를 소홀히 하는 엄마들이 많은데 이건 바람직하지 않다. 깊이 잠에 빠져든
, 시간에는 신체의 모든 장기도 수면상태에 빠진다. 깨어나면서부터 장기도 서서히 활동
, 을 시작하는데 신체가 움직이려면 에너지가 필 요하다. 특히 뇌가 활동하는데는 굉장한
, 에너지가 필요하다. 뇌의 에너지는 당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아이에게 아침 식사를 꼬박
, 꼬박 챙겨 먹이기만 해도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 머리의 좋고 나쁨은 신경세포회로의 치밀한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신경세포의 회로는
: 만 3세까지 일생을 통 해서 가장 활발하게 발달한다. 이 시기는 다른 시기와 달리 고도의
: 정신 활동을 담당하는 대뇌피질을 이루는 부분, 즉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이 골고루 발
: 달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왕성하게 전 달받을 수 있도록 하는
: 것이 두뇌발달의 기초가 된다.
2) 오감 학습으로 두뇌발달을 극대화시켜라
: 이 시기는 뇌의 어느 한 부분이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부분이 골고루 왕성하게
: 발달하기 때문에 어느 한 쪽으로 편중된 학습은 좋지 않다. 독서만 많이 시킨다든지, 언
: 어 교육을 무리하게 시킨다든지, 카드 학습을 지속적으로 시키는 등의 일방적이고 편중
: 된 학습 방법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강아지에 대해 학습한다고 하 면 강아지가 그려
: 진 그림책이나 비디오를 보여주는 것보다는 직접 강아지를 보여주고(시각자극), 만지고
: 느끼며(촉각자극), 냄새를 맡고(후각자극), 강아지가 멍멍 짖는 소리를 듣는(청각자극)
: 등 오감을 골고루 자극시키는 종합교육이 되어야 두뇌발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 오감학습을 통해 두뇌를 자극할 때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뇌 발달이 효과적으
: 로 계속된다. 즉 잠깐 스 치듯이 지나가는 정보는 신경회로를 만들긴 하지만, 곧 없어지
: 고 만다. 지속적으로 정보를 주어야 신경회로가 튼튼하고 치밀하게 자리를 잡는다.
3) 깊은 잠 잘 자는 아이의 머리가 좋다.
: 아기들의 뇌는 신경세포는 있지만 신경회로가 발달하지 않아서 매우 엉성한 두뇌구조를
: 갖고 있다. 그러나 갓 태어난 아기가 보고 듣고 느끼는 정보의 양은 엄청나다. 사방에서
: 전해져오는 모든 정보를 맛있는 음식을 먹듯 이 자꾸 받아들이게 되므로 아기의 뇌는 쉽
: 게 지친다. 활동량이 그만큼 많기 때문이다. 정보를 받아들이기에 지친 아기는 잠에 빠
: 져든다. 그래서 갓난 아기들은 하루 대부분을 자면서 보낸다. 자면서 뇌세포가 쉬게 되
: 고 기억을 재정비하는데 이과정에서 기억력이 강화된다. 만일 아이가 잠을 안자고 보챈
: 다면 빨리 그 원인을 찾아 서 고쳐주는 것이 좋다. 뇌 발달에는 푹 자는 것이 중요하기
: 때문이다.
4) 부지런히 손놀림을 시키고 손으로 하는 놀이를 제공하라
: 뇌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이 손을 관할하는 부위. 인체 각 부위의 기능을 관
: 장하는 뇌의 지도를 만들면, 뇌의 핵심 부분인 운동중추 사령실 면적의 30%가 손에 해
: 한다. 뇌지도에서는 손과 입, 혀가 크고 몸통은 아주 작은 기형적인 모습이다. 이론적으
: 로 손 근육이 발달하는 시기는 생후 18개월 이후이지만, 갓난 아기 때부터의 손놀림이
: 발달에 도움이 되므로 시기와 관계없이 손으로 하는 놀이를 자주 시키는 것이 좋다.
5) 가능하면 많이 기어다니게 하라
: 아기는 두 눈을 집중시키지 못한다. 아기가 기어다니기 시작하면 소파나 식탁 등에 부딪
: 히게 된다. 이런 과정 을 통해서 두 눈을 사용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점차 움직일 때
: 시야를 정해서 자기가 가고 있는 곳을 두 눈 을 모아 바라본다. 이 과정에서 시각 자극이
: 먼저 이루어지지만, 아기가 두 눈을 집중시켜서 목적지를 정해 놓 고 기어가는 행동은
: 두뇌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기기 위해서는 두 팔과 두 다리의 균형과 힘을 맞춰
: 야 하는데, 그러면서 아기는 좌뇌와 우뇌의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진다. 신발을 신을
: 때나 물건을 잡으려 할 때 왼쪽 오른쪽의 방향 감각을 일깨워주며, 구르기 놀이를 할 때
: 왼쪽으로 번갈아 구르게 하는 것도 좌 뇌 우뇌 모두를 자극해서 균형적으로 발달을 유도
: 하는 방법.
6) 올바른 식습관이 두뇌발달을 촉진한다.
: 피부는 태내에서 발생 시기에 뇌와 같은 외배엽에서 나와 발달하기 때문에, 뇌와는 형제
: 간으로 ‘제2의 뇌’라고 도 불린다. 뇌와 형제간인 피부는 뇌와 풍부한 신경회로로 연결되
: 어 서로 정보를 주고받기 때문에 아주 약한 자극도 뇌에 잘 전달된다. 따라서 피부감각
: 을 발달시키는 것이 곧 뇌 발달과 연결된다. 아이와 목욕을 같이 하 면서 아이 피부 씻겨
, 주기, 아이 머리나 등을 자주 쓰다듬어 주기, 자주 안아주기, 볼에 뽀뽀하기, 업어주기,
: 마 사지 해주기 등 사랑이 담긴 잦은 피부 접촉은 아이의 두뇌발달을 촉진시키는 효과뿐
: 만 아니라 정서 안정에도 큰 도움을 준다.
7) 스킨십은 두뇌 발달과 직결
: 손이 뇌에서 넓은 부위를 차지하는 만큼 입과 혀도 뇌에서 넓은 부위를 차지한다. 음식
, 을 혀에서 굴려가며 씹어먹고 맛을 느끼는 과정은 아이의 뇌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
, 다. 아이 스스로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꼭 꼭 씹어먹는 습관을 들이고 다양한 음식의
, 맛을 입과 혀로 느끼게 하는 것은 그대로 뇌에 자극을 주며 그러한 자극은 뇌 신경회로
, 를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 요즘 아침식사를 소홀히 하는 엄마들이 많은데 이건 바람직하지 않다. 깊이 잠에 빠져든
, 시간에는 신체의 모든 장기도 수면상태에 빠진다. 깨어나면서부터 장기도 서서히 활동
, 을 시작하는데 신체가 움직이려면 에너지가 필 요하다. 특히 뇌가 활동하는데는 굉장한
, 에너지가 필요하다. 뇌의 에너지는 당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아이에게 아침 식사를 꼬박
, 꼬박 챙겨 먹이기만 해도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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